항해 시뮬레이터 만들기 - 2 (개발 계획 수립하기)

무엇을 구현할 지

이번 글에서는 시뮬레이터에 포함될 기능들과 구현 순서를 정하겠습니다.


등장 오브젝트

  • 항해선
  • 지형 - 해안가, 섬
  • 하늘 - skybox
  • 바닷물 - 노멀맵, 물 텍스쳐
  • 해안가 물 - 노멀맵

오브젝트들은 스케치펩 https://sketchfab.com/ 사이트에서 무료 오브젝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UI

  • 미니맵 - 하늘에서 y축 방향을 바라보고 찍어서 활용 

기능

  • 오브젝트 로딩, 렌더링
  • 배 움직이기 - 키보드 입력, 카메라-방향벡터 이동, 오브젝트 변환
  • 화면 전환하기(확대 축소 방향전환) - 마우스 입력, 카메라-방향벡터 회전
  • 낮/밤 전환 - 빛 전환(낮 - directional light, 밤 - 포인트, 스팟 광원)

쉐이더 효과

  • 사실적인 물 표현
  • 불타는 표현 (텍스쳐 블렌딩, 점광원)
  • 노멀맵핑 적용 (노멀맵 좌표계)
  • 포인트/스팟 광원 적용(밤)

물 표현 구현 계획입니다. 바닷물은 굴절 텍스쳐로 물 텍스쳐를 써야겠네요


마무리

물쉐이더는 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HusvGeEDU_U 이 영상 시리즈를 참고하여 작성 예정입니다.